Education인재양성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

VISION

인공지능 지식을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융합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산학인재양성

학사제도
인공지능융합학과
휴먼로봇인공지능융합전공
바이오인공지능융합전공
참여학과 (전임교원)
  • 인공지능융합학과

    인공지능융합학과

    5명

  •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5명

  • 전자공학과

    전자공학과

    5명

  • HCI학과

    HCI학과

    5명

  • 로봇계열학과(메카트로닉스공학과, HYU-KITECH공동학과)

    로봇계열학과(메카트로닉스공학과, HYU-KITECH공동학과)

    5명

SW, HW, Human
지원플랫폼
01
인공지능융합 연구센터 원-스톱 서비스
02
HERACLES 산학협력플랫폼, iCan 온라인 평가 플랫폼
03
IAB (산학연계교육자문위원회), IC-PBL+ M유형, G캡스톤디자인
04
창업교육센터 지원시스템
05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팀
사업내용
인재양성

인공지능융합학과,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 HCI학과, 로봇계열학과 등 참여 (전 캠퍼스적 참여)

교차 인턴십 의무화, IAB (industry advisory board), M type IC-PBL+, G캡스톤디자인 운영 (기업 주도 수업운영)

바이오인공지능융합전공, IC인공지능융합전공 운영 (인재양성의 다양성 전략)

기업참여

19개 AI융합 서비스/제품 관련 협력기업 참여 및 49개 HAI 멤버십 기업 참여

기업체 전문인력 교차인턴십 참여, IAB, IC-PBL+, G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현장 문제 해결

산업 AI교육을 위한 부트캠프, 마이크로 전공, K-MOOC 참여

지속가능
지원체계

AI센터 전용 건물 활용 및 카카오 데이터센터와의 교류협력

AI융합연구센터/AI산학연구센터 재정 자립화를 통한 지속적 산학연구지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효율적인 산학현장교육 (iCan 플랫폼) 및 산학-연구자 매칭 (HERACLES : 산학협력플랫폼)

4대 혁신 전략
교육설계 혁신교육설계 혁신
  • 글로벌 인공지능 교육 선도 대학 (Stanford, MIT, Carnegie Mellon) 벤치마킹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융합교과과정 설계
  • IAB를 활용한 산학교과 구성 및 교육-연구 선순환 체계 구축
교육내용 혁신교육내용 혁신
  • 인공지능 지식을 다양한 도메인과 융합할 수 있는 유연한 ABCDEF 교과과정 설계
  • 다양한 산업기술 (바이오, 로봇, 전자, HCI 등)수요 맞춤형 IC인공지능융합전공 신설
교육방법 혁신교육방법 혁신
  • 신산업 문제해결을 통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IC-PBL+ 고도화 및 대폭 확대 (전체 교육과정의 70% 이상 IC-PBL+ 운영 계획, 26% 이상 M 유형)
  • 인턴십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E-WIL(ERICA-Work Integrated Learning) 플랫폼 활용
학사관리 혁신학사관리 혁신
  • 신산업 문제 기반 전주기적 학사관리 시스템 (IC-GMAP) 제도화
  • 대학원생 현장교육 강화를 위한 인턴십 필수화
  • G캡스톤디자인의 (석사)학위논문 대체제도 도입을 통한 현장교육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