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새소식

새소식

게시물 상세
[인공지능세미나] “생성형 AI와 챗GPT 활용전략”
작성자 : 안병룡작성일 : 2023-06-27조회수 : 158

한양대학교 ERICA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주관으로 530일 인공지능세미나를 주최했다고 밝혔다.

한양대학교 에리카 학연산 623호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생성형 AI와 챗GPT 활용전략을 주제로 카이스트 김재철 인공지능대학원 최재식교수의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인공지능관련 대학원생과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에서 운영중인 HAI멤버십 기업의 연구원 중심으로 58(줌포함)이 참가하여 열띤 논의를 진행되었다.

90분간 진행된 강연에서 최재식교수는 최근 대학원생 중심으로 챗GPT에 다양하게 질문한 결과를 사례로 들며 답변내용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생성형 AI의 수준과 패턴을 추론하여 일부 정보오류에 대한 확인과정을 통해 성능을 점검하였고 질문에 대한 수준 높은 답변이 가능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몇가지의 시나리오(특히 코딩에의 활용에 대한)를 공유함과 동시에 유의점과 향후 생성형 AI의 사회적 충격과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과 GPT는 의식이 있을까? AI는 사람을 대체할까? 향후 생성형AI 결과물에 대한 저작권문제 등의 질문에 대한 의견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또한 주로 참석한 인공지능관련 대학원생의 수준에 맞추어 선진국에서의 기술진화에 대한 상황과 초거대 AI와 설명가능 인공지능의 산업적용에 대한 몇가지의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연구방법 사례를 공유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생성형 AI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자로서의 열띤 다양한 많은 질문이 있었다

참가자의 대부분은 자신의 연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연구교류 등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으며 좀 더 충분한 환경에서 논의되고 공유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번 강연자인 최재식교수는 2019AI업체인 인이지를 창업하였고 성장성을 바탕으로 창업투자 시리즈A로 55, 신보보증서 20억 등 투자유치에 성공하여 AI관련 본격적인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향후에도 최재식교수와 초거대 AI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성) 산학협력중점교수 안병룡

이전글 '찾아가는 딥러닝, 텐서플로 교육’ ㈜대곤코퍼레이션 기술연구소 연구원 대상으로 교육실행
다음글 2023 인공지능 세미나 '생성형 AI와 챗GPT 활용전략' 안내